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크랩] 시험을 위한 공부? 공부를 위한 시험? 반복학습 보다 반복시험!

6. 공부 방법론/공부 방법론

by Andrea. 2020. 4. 26. 21:27

본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15.11.05

 

반복 학습보다 반복 시험

The Critical Import!ance of Retrieval‍! for Learning

Karpicke, J. D. and Roediger III, H. L. (2008). The Critical Import!ance of Retrieval‍! for Learning. Science, 319(5865), 966-968.

 

사이언스에 재밌는 논문이 하나 실렸다. 시험을 치는 게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다룬 논문인데 이 논문에는 자세히 나와있지 않지만 시험을 치는 것만으로도 기억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은 오래 전부터 보고되어 있었다. 이것을 검사 효과(testing effect)라고 한다. 단, OX퀴즈나 객관식같은 재인 검사는 안되고 주관식 같은 회상 검사만 효과가 있다. 시험을 치고 틀린 문제를 복습하지 않아도 효과가 있고 심지어 답을 가르쳐주지 않아도 된다. 그냥 시험만 봐도 학습한 내용을 더 오래 기억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 수행한 연구는 학습과 시험을 비교해본 것이다. 실험은 대학생들에게 스와힐리어 단어 40개를 외우게 시키는 것으로 학습과 시험을 반복하는 방식이다. 조건은 4가지인데

하나는 시험에서 맞은 단어도 다시 학습하고 그 다음에 시험에도 내는 조건(반복학습-반복시험),

시험에서 맞은 단어를 다시 학습하진 않지만 시험에는 계속 내는 조건(비반복학습-반복시험),

시험에 맞은 단어를 학습은 하지만 시험에는 안 내는 조건(반복학습-비반복시험),

시험에 맞은 단어는 학습도 하지않고 시험에도 다시 내지 않는 조건(비반복학습-비반복조건)이 있다.

모든 조건에서 학습-시험을 4번씩 했는데 어떤 조건에서도 학생들은 단어를 다 외웠다.

그리고 1주일 후에 다시 시험을 봤는데 결과는 아래 그래프와 같다.

(S는 반복학습, SN은 비반복학습, T는 반복시험, TN은 비반복시험)

 

정답률이 반복시험 조건과 비반복시험 조건 사이에는 약 80% 대 약 30%으로 큰 차이가 있었지만

반복학습과 비반복학습 사이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다시 말해 한 번 외운 단어는 반복학습 해봐야 별 효과가 없고 반복시험을 치는 게

장기적으로 기억을 유지하는 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반복학습이 중요하다는 상식과 큰 차이가 있다.

눈여겨 볼 것이 시험에 맞은 단어를 학습은 하지만 시험에는 안 내는 조건(반복학습-비반복시험, STn) 그룹의 정답률이 낮다는 것이다.. 

 

이것은 메타인지라는 것인데 즉, 자기가 모르는 것을 아는 것 만으로도 학습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설명동영상>

http://blog.daum.net/orissam/12687974

 

배움배움이 오리쌤의 학습학훈련소

학습학 오리쌤 님의 Daum블로그

blog.daum.ne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