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효상 작가의 <<스피드 리딩(SPEED READING) 영어 원서를 한글책처럼 읽는 기술>>,롱테일스북.에서 발췌합니다.
1) step 1 : 가볍게 눈으로 단어를 읽어내려간다
먼저 공부하려는 보케불러리집를 책상위에 펼쳐놓습니다.
a) 눈으로 단어를 하나의 그림으로 인식하면서, (쉽게 말해 눈으로 단어 전체모습을 스캔합니다)
b) 페이지속의 단어들을 주욱 읽어내려가기 시작합니다. 즉 단어의 전체모양과 단어 뜻을 매칭시키며 읽는거죠.
단어를 읽으면서 그 단어의 뜻을 기억할 때 여러분이 편한 방식대로
a) 어근을 통해 의미를 풀어나가도 좋고,
b) 단어의 뜻을 이미지를 연상해도 좋습니다.
그러나 이때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은
a) 단어의 시각적 모양(visual image)과 뜻을 서로 매칭시킬 것
b) 결코 한번에 단어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쓰지 말것
c) 머릿속에 잘 들어오는 단어에만 집중해 읽고, 쉽게 안들어오는 단어는 그냥 스쳐 지나갈 것
( 읽으면서 이 책의 단어의 5%만 내 머릿속에 흔적을 남겨둔다는 마음가짐으로 읽습니다)
그 전에 하던 전통적인 단어공부는
a) 단어발음도 하고,
b) 철자를 수십번 썻던 식으로 시간당 3-40개 단어를 공부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처럼
a) 단어 철자를 외우지 않고, 단어를 주욱 읽어나가기만 하면,
b) 시간당 200-250단어를 볼 수 있습니다.
...
여기서 분명히 알아두어야 할 것은
a) 여러분은 지금 단어를 외운게 아니라
b) “한번 읽은 것에” 불과합니다.
지금 여러분의 머리속에는 보케불러리 전체 내용의 5%정도만이 기억하고 있을 뿐이죠.
그러나 앞으로 6 번을 더 반복할테니 너무 조바심 낼 필요없습니다.
2) 처음 단어공부할때 절대로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는 안되는 이유
제가 visual voca 공부방법에서
a)” 단어공부를 할 때 한번에 왕창 몰아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하지말고,
b) 안외어지는 단어를 억지로 외우지 말라”
라는 말한 정확한 뜻은 여러분들의 시간과 에너지를 아끼라는 의미입니다.
우리 인간의 두뇌의 기억 메카니즘 자체가
a) 한번에 몰아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도,
b) 반복학습이 없으면 3-4일 후면 결국 망각되버리죠.
그래서 여러분이 공부할때는
a)한번에 많이 하는 것보다는,
b)여러 번, 조금식 노력을 나누어 공부하는게 중요합니다.
아무리 열심히 공부해도
a) 며칠후 반복학습이 없으면 어차피 잊혀지기 때문에
b) 처음에 공부할때는 최소한의 노력만으로 머리에 흔적만 남긴다는 생각으로
c) 쉽게 머릿속에 들어오는 단어에만 집중하고, 안 외어지는 단어들은 그냥 건너뜁니다.
...
이 방법이 너무 싱겁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다음 예를 읽어보면 생각이 바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두 명의 학생이 있습니다. A군, B군. 이 둘은 같은 학교 같은 과에 다니는 친구 사이입니다. 그런데 겨울방학동안 단어공부를 하면서
A군은 전통적인 단어학습법으로
a) 단어의 철자, 발음, 뜻을 모두 외우면서 시간당 30단어를 공부하면서
b) 하루 3시간씩 공부해, 하루 100단어를 외웠습니다.
c) 그리고 50일간(약 150시간) 하루도 쉬지않고 공부해
단어집을 끝까지 다 보았습니다.
B군은 “Visual voca 학습”으로
a) 지금처럼 10일동안 2시간씩
b) 20시간을 공부해서 한번 보았습니다.
새 학기가 되자, 군대 영장이 날라와 이때 둘이 동시에 군입대를 하였습니다. 그 후 26개월동안 영어공부를 하지 못하다가 제대후 복학해서 다시 영어공부를 시작할려고 입대전 보았던 보케불러리 책을 폈을 때 두 사람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내 경험과 주변 사람들의 공통된 대답은 “차이점이 없다” 입니다. 즉, “똑같이 단어가 기억이 안난다”입니다.
아무리 열심히 공부를 해도,
a) 공부 후에 반복학습이 없다면
b) 결국 똑같이 망각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a)”어떻게 한번에 진하게 공부하는가?”에서,
b)”어떻게 여러 번 반복학습을 할 것인가?” 로 “생각의 중심”이 변해야 여러분은 단어학습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가볍게 공부하든, 힘들게 공부하든 반복학습이 안되서 둘다 똑같이 망각된다면,
a) 처음 단어공부를 시작할때는 굳이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b) 가볍게 머리속에 흔적만 남겨둔다는 생각으로 한번 가볍게 읽고 지나가면 됩니다.
3. 빠르게 7번 반복해서 본다
1) 두 번째 읽을때 이렇게 가볍게 한번 읽었다면, 바로 그 다음날 머뭇거리지 말고
다시 그 보케불러리를 읽으면서 2회독를 합니다.
두 번째 볼때에는
a) “이 책 단어들의 10%만 내 머릿속에 흔적을 남겨둔다”는 마음가짐으로 읽으면 됩니다.
2회독때도 처음 읽었을때처럼
a) 시간당 250단어씩을 읽으면서
b) 하루 2시간씩, 10일 동안 봅니다.
그리고 읽어나가면서 머릿속에 외워진 것처럼 느껴지는 단어들에게는 동그라미 표시를 해둡니다. 2회독이 끝나면 다시 책장뒷면에 다음처럼 기록합니다.
2회독 : 00월 00일부터 ∼ 00일까지
2) 다시 3회독에 들어가자.
3회독에는 “이 책 단어들 20%만 머릿속에 남겨둔다”는 생각으로 단어들을 읽어나갑니다.
3번째 읽을때부터 흥미로운 현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1) 단어를 보는 속도가 빨라진다
먼저 눈이 부드러워져 단어를 보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여러분이 소설이나 전공원서 책을 3번 읽으면
a) 문장들이 친숙해져 눈이 부드러워지듯이
b) 단어들도 읽어나갈 때 부드러워 집니다.
그때부터, 한번 볼 때 걸리던 시간이 20시간에서 15시간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단어를 외우는 것은 땅을 파는 것과 비슷합니다. 굳은 땅에 처음 삽질을 할 때는 삽날이 팅겨져 나가죠? 하지만 2-3번 팠던 곳을 삽질을 하면 쑥쑥 들어갑니다.
이렇듯 처음 단어를 외울때가 가장 힘들어
a) 곡갱이나 삽날이 팅겨나가듯 속도가 더디지만,
b) 3회독부터 조금식 단어들이 머릿속에 정착되기 시작합니다.
3회독이 끝나면 다시 책장뒷면에 다음처럼 기록합니다,
3회독 : 00월 00일부터 ∼ 00일까지
3) 4 , 5, 6, 7회독을 연속해서 실시한다.
보케불러리집을 4-7번 읽으면서 생기는 현상을 풀어써 보겠습니다.1) 단어에 대한 기억력이 빠르게 상승한다
반복해서 읽으면서 머리에 기억되는 단어들에 동그라미를 쳐가며, 기억회상수준을 서서히 끌어올립니다.
4번째 읽을때 : 40%만 내 머리속에 남겨둔다
5번째 읽을때 : 60%만 내 머리속에 남겨둔다
6번째 읽을때 : 80%만 내 머리속에 남겨둔다
7번째 읽을때 : 95%이상 내 머리속에 남겨둔다
라는 마음가짐으로 반복해서 공부하다보면 서서히 단어들에 대한 기억력이 상승합니다.
처음 1, 2회독 할 때는
a) 동그라미가 쳐진 단어가 별로 없지만
b) 계속 읽어나가면서 동그라미를 치게되면 7회독때는 단어의 95% 이상을 동그라미를 그릴 수 있습니다.
(2) 단어를 보는 속도가 점점 빨라진다
동그라미 친 단어가 늘어나면서, 단어를 보는 속도는 점점 빨라지게 됩니다.
...
이런 식으로 7번 읽게되면, 그 다음부터 책을 읽을때
a) 모르는 단어를 볼 때도 그 단어에 대한 막연한 느낌이 오기 시작합니다.
b) 예를 들어 단어가 “불길해 보이거나, 즐거워 보이거나, 무거워보이거나, 긍정적으로 보인다”는 식으로 소위 “단어에 대한 어감”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
4. 망각속도를 이긴다
그럼 제가 왜 이런 학습방법을 소개할까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망각과의 속도 싸움”에서 이기기 위해서 입니다.
무엇인가 오랫동안 기억할려면 여러의 학습속도가 망각속도보다 빨라야 합니다.
문제는 망각은
a) 특별한 노력이 없이도
b) 24시간 계속해 자연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여러분의 학습 속도는
a)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하며,
b) 하루 2∼3시간에 불과하기 때문이죠.
...
그동안 발표된 “인간의 기억능력”에 대한 연구결과를 보면
a) 우리 두뇌는 2달 동안 최소 5회를 반복해서 공부해야
b) 장기기억이 될 수 있습니다.
(토니부잔의 “use your head” 5장. 기억력 편을 보면 반복학습에 의해 기억이 재생되는 효과를 나타내는 그림이 있습니다. 이 그림은 스캔해서 나중에 자료실에 올려놓을테니 꼭 보시기 바랍니다. )
...
인간 두뇌의 기억메카니즘에서
a) 뇌는 동일자극을 7번 반복해야 장기기억합니다.
b) 반복학습이 없는 단어는 90%이상 망각됩니다.
이렇게 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두뇌의 기억메카니즘”을 이해하고 적용하면 그 효과는 무척 뛰어납니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럽 건축 대학 엿보기] 이탈리아 밀라노공대 학생들은 도면을 어떻게 짤까? -사방으로 열린 고층주거 (마지막편) (0) | 2020.05.12 |
---|---|
[유럽 건축 대학 엿보기] 이탈리아 밀라노공대 학생들은 도면을 어떻게 짤까? -사방으로 열린 고층주거 (2) (0) | 2020.05.12 |
[유럽 건축 대학 엿보기] 이탈리아 밀라노공대 학생들은 도면을 어떻게 짤까? -사방으로 열린 고층주거 (1) (0) | 2020.05.06 |
[유럽 건축 대학 엿보기] 이탈리아 건축대학들 워크샵 작품들 - Expo dopo Expo (0) | 2020.05.01 |
[이탈리아어] 어휘의 한계를 극복할 방법(9)- speed reading에 소개된 visual voca 개념 (0) | 2020.04.30 |
[이탈리아어] 어휘의 한계를 극복할 방법(8)- 사전 실제 공부방법 (0) | 2020.04.30 |
[이탈리아어] 어휘의 한계를 극복할 방법(7)- 이탈리아어 사전 내 어휘 분포와 전략 (0) | 2020.04.30 |
[이탈리아어] 어휘의 한계를 극복할 방법(6)- 이한사전 추천 (0) | 2020.04.30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