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해외에서 사용 가능한 국제 현금/체크 카드 종류와 그 차이점이 궁금해요

5. 유럽 생활 정보/영국 정착, 이민

by Andrea. 2019. 8. 21. 05:41

본문

2012.08.06

 

2011년 자료입니다.

VISA카드 / Master 카드

압도적 시장 점유율로 인해 일반인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비자와 마스타카드!

미국의 신용카드산업이 성장한 것은 은행 카드사들이 1966년 전국적 협회를 결성, 네트워크를 확대하면서부터입니다. 즉 BOA(Bank of America)가 'BankAmeriCard(오늘날 비자)' 서비스를 설립해 동 신용카드의 로고를 타 은행에게 면허하기 시작하면서 구체적 발판이 마련되었는데, 카드의 로고 사용자에 대해 프랜차이즈 수수료를 받고, 가입은행의 매출전표를 전국적으로 결제해주는 기능을 담당하게 됐습니다.

 

한편 이 무렵 캘리포니아지역 주요 은행들이 중심이 돼 'Interbank Card Association(오늘날 마스타카드)'를 결성해 같은 기능을 담당하는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제공하게 되면서 미국의 은행카드업계는 이들 양대 협회를 중심으로 전국적 신용카드 업무처리 시스템을 상호 경쟁적으로 개발하기 시작했고 가맹점 수도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으며, 이후 BankAmeriCard는 비자로 Interbank Card Association는 마스타카드로 각각 사명을 변경, 세계적인 카드 브랜드사로 발전해왔습니다.

 

비자나 마스타는 현재 세계 200개국 이상에서 사용가능하며 기본 연회비는 5천원~1만원 사이로, 추가적으로 국제카드수수료가 접수금액의 1% 부과됩니다. (아래 참조) 예전에는 국가별, 지역별로 분명한 차이가 있었지만 현재로서는 거의 차이점이 없습니다.

 

아멕스 카드

Amercan Express 카드를 줄여 부르는 이름입니다. 비자와 마스타카드가 미국에서 일반인을 위주로 했다면 아멕스카드는 고급화 전략을 추진했습니다. 때문에 비자와 마스터에 비해 해외 결제 수수료가 1.4%로 비싸고 연회비도 비싼 편입니다. 오리지널 격인 센츄리온 라인(블랙카드)과 저가형 대중 카드인 블루카드 라인이 있습니다. 센츄리온 라인은 아멕스의 로열티매니지먼트 방침에 따라 엄격한 기준과 프리미엄 멤버십 혜택을 받습니다.

현재 국내 카드사 중 삼성카드, 롯데카드, 신한카드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Ps. 아멕스 카드는 카드 자릿수가 기존 16자리가 아닌 15자리라는 것도 알아두세요 ^^

 

JCB카드

일본에서 최초로 도입된 신용카드로서 해외에서 결제했을 때 수수료가 없습니다. JCB카드 발급이 가능한 국가는 18개국이고 일본인이 자주 방문하는 아시아 지역에 주로 밀집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상대적으로 미주지역이나 유럽지역에서는 비자나 마스터카드에 비해 가맹점이 많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롯데카드, BC카드, 신한카드, 외환카드, KB국민카드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신한 URS카드

Always yours, 당신이 어디를 가든지, 'All(모든) + Ways(길은) 유어스(URS)로 통한다'라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유어스 브랜드는 신한카드에서 개발한 글로벌 브랜드입니다.

 

일본의 신용카드 국제 브랜드사인 JCB 인터내셔널과 전략적 제휴 체결을 통해 국내에서는 신한카드의 가맹점 및 ATM을, 해외에서는 1700만 JCB 네트워크 가맹점 및 ATM(Cirrus포함)을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어스 브랜드는 작년 1월부터 발급을 시작해 현재는 약 40여 종의 신한카드를 통해 발급되고 있습니다.

 

비씨글로벌카드

비씨카드는 최근 비자, 마스터, JCB 등 국제카드 브랜드 없이도 외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토종 브랜드인 ‘BC글로벌 카드’를 내놓았습니다. 미국의 Discover, 일본의 JCB, 중국의 CUP 그리고 전세계 Diners Club가맹점 및 ATM(현금인출기)과의 네트워크 제휴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며 별도의 국제카드 수수료가 없습니다. (단, 해외 ATM 이용시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연회비는 2천원으로 국내전용과 동일하여 타 브랜드에 비해 경제적입니다. 2011년 5월 현재 미국, 중국, 일본, 호주 등 전 세계 103개국의 가맹점 및 ATM(현금인출기)에서 사용 가능하며, 한국인의 신용카드 해외이용이 많은 상위 20개국을 중심으로 사용국가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SC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에서 발급되고 있으며, 발급 은행과 상품 종류는 점차 확대될 예정입니다.

 

추가 질문)

해외 이용시 국제카드사(비자, 마스터, 아멕스카드)가 부과하는 수수료는 무엇이며, 해외 이용금액은 어떻게 계산되나요?

 

해외에서 이용된 금액은 현지 금액에서 미화 금액으로 전환되며, 이때 비자/마스터/아멕스카드의 경우에는 각각 국제카드 수수료(1/1.4%)가 부과되어 해당 카드사에 접수되고, 접수일자의 전신환 매도율을 적용하여 원화로 환산된 후 환가료와 함께 사용자에게 청구됩니다.

 

* 전신환매도율 : 환율

* 각국별 해외 현지 통화로 거래하신 경우 국제 브랜드사에서 정산기준통화인 미국 달러(USD)로 전환되고 해당 카드사에 접수됩니다.

 

* 참고사항

ISO(국제표준화 기구)규정에 따라 신용카드 번호의 첫 번째 자리는 다음과 같이 할당되어 있습니다.

- 3으로 시작하는 번호 : 아멕스카드

- 4으로 시작하는 번호 : 비자카드

- 5으로 시작하는 번호 : 마스터카드

- 6으로 시작하는 번호 : 중국은련카드

- 9로 시작하는 번호 : 각 국가 내에서 사용하는 카드 번호

카드 뒷면의 서명판에 기울여서 인쇄된 3자리 숫자는 카드를 검증하는 값으로, 카드사마다 부르는 이름이 다릅니다.

- 비자카드 : CVV(Card Verification Value)

- 마스타카드 : CVV(Card Validation Code)

- 아메리칸 엑스프레스 카드 : CID(Confidential Identifier Number or card Identification Number)

 

출처: https://blog.naver.com/cardgosoo/30116496674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