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탈리아 국립대 석사 지원하기 (4) - 합격 소식!

5. 유럽 생활 정보/이탈리아 유학

by Andrea. 2019. 9. 23. 18:43

본문

2013.3.23

 

이탈리아의 로마 대학, 토리노 공대, 베네치아 대학, 여러 콘서바토리오 등이 많은데 그 중에서도 제 경험을 중심으로 밀라노공대를 예로 삼아 포스팅이 진행됩니다. 그러나 다른 대학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이탈리아에는 명성이 자자한 국립대들이 즐비합니다. 그중에서도 음악, 건축 등 몇가지 분야는 이탈리아 교육부에서 입학에서부터 별도로 따로 관리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유학 결심에서부터 밀라노공대 합격까지의 여정을 정리했으니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의 경우, 2013년 3월 1일이 언어증명서류 마감일이였죠? 제가 2012년 9월부터 어학원을 다녔으니 기본 문법반 6개월 과정 코스가 2월 28일에 끝납니다. 그래서 학원에서 2월 말에 가서 언어 증명 서류를 떼서 스캔 후 마지막으로 온라인에 업로드했습니다.

 

마감일이 다가오는데도 언어증명서류에 대한 업로드가 이루어지지 않자 밀라노 공대측에서 제 계정으로 다음과 같은 메세지를 보내더라구요.

대충 내용을 보자면,

 

당신이 보낸 서류를 받았고 온라인으로 업데이트한 서류들도 검토를 했다 언어증명서류가 누락되어있는데 빨랑 올려라!! ㅋㅋㅋ 안그럼 합격보장 못한다!!!! ㅋㅋㅋ 어쩌고 저쩌고...;;

 

이런 메세지 받았을 때 저는 이런 생각을 했죠 '마김일이 아직 남았는데 왜 재촉하지 이게 이태리 스타일인가.;;;;' 이런 말이 떠오릅니다.

 

"모든 크레타인을 거짓말쟁이다"

 

크레타 출신의 철학자 에피메니데스의 말이요. 이 크레타인 철학자의 말이 참이라면 그는 거짓말쟁이여야 하는데 이는 곧 첫 번째 모순이기도 한;;.. 이런 말이 어울릴 까요?

 

"이탈리아에서는 정해진 것 모든 것은 정해진 것이 아니다."

 

;;;ㅋㅋㅋ 쩝 그러니 여러분 모두 착실히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심지어 아직 서류 준비가 안되어있으니 기다려달라고 답변을 보냈는데 돌아온 답변은?? 우리는 바쁘다 그러니 이 메세지창은 이용하지말라!! 였습니다. ㅋㅋㅋㅋㅋ 아무튼 당시에 모든 것을 업로드 완료 했습니다.

 

당시 포스팅 글

<3/1일까지 밀라노공대에 언어증명 제출해야한다> 

https://kth7390.tistory.com/184

 

[유학 준비기] 3/1일까지 밀라노공대에 언어증명 제출해야한다

2013.2.11 작년 12월에 부랴부랴 난리치며 밀라노공대 외국인 입학 사이트에서 졸업예정증명서~과목이수개요서~성적 증명서 등등을 제출하며 2013-14년도 입학을 위한 1단계인 밀라노 공대 온라인 지원을 했었었다..

kth7390.tistory.com

상기 사진의 각 항목별로 준비한 서류를 올렸고 오른쪽에 Verified(증명됨)에 체크들이 되었습니다. 각 서류들이 v로 체크가 되어야 순조롭게 진행된다는 것입니다.

 

저는 영어 서류항목에는 체크가 안되어있는데 이제와서 제가추측하기로는 제가 지원한 1지망의 코스는 이태리어로 가르치는 코스라서 이 서류는 자신들도 검토를 안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여러분도 꼭 준비하시길!!! 어떻게 바뀔지 모르니.

 

또한 소문으로는 요즘 밀라노공대 수업도 대부분 영어로 진행하는 것으로 바뀌는 추세라고 합니다. 그리고 모든 평가가 완료되고 제 계정을 지금 로그인해보면 아래처럼 뜹니다.

보시면 가입할 당시에 1지망 2지망을 고르라고 되어있을 것입니다. 제가 지원한 1지망을 보니 '녹색세모'로 되어있죠? 이게 무엇인지 알기 위해 왼쪽의 각 색깔별 아이콘이 뭘 뜻하는지를 읽어보면 흰색 동그라미부터 쭈욱 제가 진행되어오면서 각각의 아이콘으로 바뀌었었고, 녹색 세모는 지원자의 평가가 긍정적입니다. 라는 단계라네요 ㅋ

 

그리고 왼쪽의 위에 보면 pdf 두개가 보이시죠? 거기에서 두번째 파일이 Admission letter인데 이것이 임시입학합격서입니다. 보아하니 다음과 같습니다.

보니깐 아래에 이태리어로도 나와있어요. 내용은 대충

 

당신의 합격을 축하합니다. 어쩌고 저쩌고 다음 단계를 진행하세요. 가까운 대사관에 공지에 따라 비자도 받으시고 하세요. 조만간 우리는 당신에게 등록금 및 기숙사 및 등록에 대한 정보를 보내드릴것입니다. 이 서류는 올해 9월까지 법적효력이 있습니다. 등등등

 

이라고 나와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것을 가지고 국제학생증을 먼저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ㅋ

 

ps. 3월에 원래 합격자 발표라고 했는데 저는 그것만 기다리고 있었는데 제가 잘못 안 것이였습니다.;;

 

계정을 로그인할 때 이미 당신 평가가 이루어졌고 왜 언어증명 안올리냐!!라는 메세지 받았을 때 이미 2월 중에 제가 서류를 올리자마자 벌써 평가를 하는 중이였다는 것을 눈치챘어야 했었습니다.. 그래서 나는 사실 저 Admission letter를 받고도 합격증인지도 모르고 있었습니다. ;;;

 

"이탈리아에서는 정해진 것 모든 것은 정해진 것이 아니다." ;;;;

 

...계속...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