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탈리아 국립대 석사 지원하기 (1)

5. 유럽 생활 정보/이탈리아 유학

by Andrea. 2019. 9. 23. 05:48

본문

2013.3.23

 

이탈리아의 로마 대학, 토리노 공대, 베네치아 대학, 여러 콘서바트리오 등이 많은데 그 중에서도 제 경험을 중심으로 밀라노공대를 예로 삼아 포스팅이 진행됩니다. 그러나 다른 대학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이탈리아에는 명성이 자자한 국립대들이 즐비합니다. 그중에서도 음악, 건축 등 몇가지 분야는 이탈리아 교육부에서 입학에서부터 별도로 따로 관리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유학 결심에서부터 밀라노공대 합격까지의 여정을 정리했으니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2년 8월

2012년도 대학교 마지막학년 5학년(건축은 5년 제이다) 여름방학 마지막 학기 후에 졸업하면 취업을 할지 유학을 갈지 고민했습니다.

 

8월에 고민을 끝내고 유학을 결심하고 서울에 몇개의 어학원을 방문하여 정보를 수집했습니다.

 

2012년 9월

학교 5-2 개학과 함께 서울로 매일 어학원을 다녔습니다.

 

다니면서 우선은 밀라노공대 사이트를 들여다보기 시작했습니다.

http://www.polinternational.polimi.it 

 

이 사이트에서 외국인학생등록은 연결된 사이트에 따로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http://www.polinternational.polimi.it/

 

상기 사이트에는 이태리의 3+2과정중 신입학인 3년(트리엔뇨과정)에 입학하는 외국인 학생이 준비해야 하는 것들과 지원시기 등이 안내되어있고 2년(비엔뇨과정)에 입학하는 학생들의 입학에 관한 모든 것이 안내되어있습니다.

 

또한 교환학생으로 오는 경우에 대한 모든 안내와 스페셜코스에 대한 지원도 모두 안내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밀라노공대에서 공부할 기회가 어떤 것이 있는지 나와있는 밀라노 공대 시스템입니다.

제가 지원한 것은 상기 그림의 노란색 보이시죠? 3+2의 2년의 과정입니다. 상기 그림의 파란색은 3년 과정으로 한국으로 치면 '학부 개념'이고 3년입니다. 노란색은 '2년 과정'인데 한국으로 치면 '석사 개념'이죠.

 

이태리 학제는 정확히 말하자면 학부 5년 + 박사 3년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실상 석사라는 개념이 없는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학부 4년제 + 대학원(석사2년+박사3년?) 으로 되어 있는 것과는 다릅니다. 그리고 녹색은 그림이 3칸으로 되어 있죠? 3년 과정의 박사과정입니다.

 

밀라노 공대에서의 공부에 뜻이 있는 학생은 위에서 어떤 것에 지원할지 결정해야 할 것이고 어떤 것에 지원하느냐에 따라 준비해야 할 서류와 모든 것이 달라지게 됩니다.

 

저는 2012년 10~12월 학교 수업과 학원 수업을 병행하며 졸업전시와 이탈리아어 공부를 병행하였습니다.

 

그리고 밀라노 사이트를 들락거리다 보니 13-14년도 마지스트랄레 과정(Magistrale Laurea) 입학 지원을 받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지원절차 및 시기를 파악했습니다. 물론 사이트에 다 나와있습니다.

 

...계속....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